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기사 내용

서울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정취, 북악스카이웨이 드라이브코스

일주일 내내 야근, 그리고 어젯밤 회식.. 토요일만큼은 늦잠이라도 푹 자고 싶지만 억울하게도 이런 날은 꼭 출근시간에 깨버리죠. 어쩐지 어디든 떠나고 싶어지는 토요일 오전, 부스스한 머리로 컴퓨터 앞에 앉아 지도를 펴봅니다.
한국 곳곳에는 드라이브 코스가 참 많지만 그 때 한눈에 띈 곳은 북악스카이웨이! 한국의 중심지인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이 곳은 오래 전부터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한 곳이었다고 합니다. 유려한 풍경, 한적한 도로, 아기자기한 카페와 음식점으로 가득한 곳이라니. 이런 곳은 꼭 가봐야 하지 않을까요?

서울에 사는, 차를 가진, 주말마다 데이트를 해야 하는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아마 한번쯤 들어봤거나 혹은 도로를 타봤을 '북악스카이웨이'.이국적인 느낌을 가진 이름 덕분에, 홍콩이나 중국의 도로가 아니냐는 오해도 종종 받았던 이 곳. 오직 드라이브를 위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드라이빙 코스로 잘 닦여진 관광도로입니다. 한국에서 80년대에 결혼한 한국의 신혼부부들은 해외로 나가는 대신, 택시를 타고 북악산 을 한 바퀴 도는 것으로 허니문을 대신할 정도였다고 하니 꽤 오래 전부터 각광받던 드라이브코스였습니다.

북악스카이웨이는 개통된 이후로 꾸준히 자동차를 가진 가족, 연인들의 드라이브 코스가 되었습니다. 이 후에는 산악자전거와 오토바이를 타는 동호인들의 중급자 코스가 되었는데, 북악스카이웨이를 오르는 중간중간에도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타고 오르는 이들이 보였습니다. 이 정도면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유명해진 건 당연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서울에 살지 않고, 차를 가지지 않은, 데이트 할 연인이 따로 없는 이들도 TV를 자주 보았다면, 이런 도로가 끝없이 펼쳐진 풍경을 한번쯤은 보았을 것입니다. 싱그러운 여름,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공유, 윤은혜 주연의 '커피프린스' 라는 드라마 속 대부분의 배경이 북악에서 촬영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후드티를 뒤집어쓴 남자배우 공유가 환한 웃음을 지으며 조깅을 했던 탁 트인 도로도, 북악스카이웨이를 잇는 길이었습니다. 이 곳에서 조금만 오르면 다른 남자주인공이었던 이선균의 집, 지금은 카페로 변신한 낭만 있는 '산모퉁이'도 만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속 한장면 보기> 링크 속 영상 3:55부터 북악의 아름다운 광경이 펼쳐집니다. 우리는 드라마나 매체에서 자주 접했던 풍경을 실제로 보는 것만으로 특정 공간에 익숙함을 느끼곤 합니다. 이렇게 호감을 느끼는 게 자연스러우니,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을 수 밖에 없는 코스라 생각됩니다.

북악 스카이웨이는 서울 북악산 능선을 따라 자하문에서 정릉아리랑 고개에 이르는 도로입니다. 약 10 km 길이로 자동차로 약 30분이면 완주할 수 있는데, 구불구불한 나선형으로 이루어져 있 고, 곳곳에 반사경과 수은등이 설치되어 있어 시야가 흐려지는 밤에도 안전하게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도로 연변에는 서울의 옛 성터, 자하문 •팔각정 •수영장 등이 있고 수려한 경승지가 많아 서울의 손꼽히는 유람지 중 하나입니다.
이 도로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팔각정에는 넓은 주차장과 2층 휴게실이 있어 서울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다. 팔각정에 도착한 뒤 주차장에 차를 세워놓고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꽤나 운치 있습 니다. 팔각정 내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있고, 기념품샵이 있어 이 곳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도 좋은 기념이 될 것 같습니다. 팔각정 근처에는 '느린우체통'이 있는데, 이 우체통에 편지를 넣으면 1년 뒤에 보내주는 독특한 시스템입니다.
토요일 오전의 한가한 드라이버에게도, 이렇게 1년 뒤를 약속하는 낭만을 느끼게 하는 북악 스카이웨이.

그리고 북악스카이웨이는 낮과 밤에 하는 드라이브의 느낌이 가장 드라마틱하게 다른 드라이빙 코스이기도 합니다. 낮에 하는 드라이브는 상쾌하고 수려한 북악의 능선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코스라고 한다면, 밤에 즐기는 드라이브는 고즈넉하고 분위기 있는 코스입니다. 드라이브 후 반짝이는 조명들로 가득한 서울의 시내를 환히 내려다보면서 북악에서 따뜻한 티를 마시거나, 쌉쌀한 아메리카노를 마신다는 상상만 해도 좋지 않나요?

하지만 이 북악스카이웨이도 막 면허를 딴 사람이나, 몇 년 간 장롱 속에 면허를 숨겨두었던 사람이 차를 몰고 가기엔 꽤나 험하고 지대가 높은 곳이라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사도가 높은 편이고 코너링 코스가 많아, 차를 운전하는 사람의 운전실력도 중요하겠지만 드라이브 전 차량 점검은 물론이고 타이어 체크도 필수로 해야 할 코스입니다. 겨우내 눈이 많이 내렸을 당시에는 도로 양쪽으로 눈이 쌓여 위험하고, 아스팔트 바닥이 아닌 시멘트 바닥으로 되어있어 골목골목 좁은 길을 빠져나가려면 진땀을 흘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운전연습과, 드라이브 전 타이어 체크가 필수입니다.

경사도가 높은 산을 오르거나 코너가 많은 곳을 드라이브 할 때에는 드라이버의 의지대로 움직이는 조종안정성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넥센타이어의 SU1은 그 한계를 뛰어넘은 타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적배분 최적설계를 통한 마모성능 향상으로 일반 도로에서도 빠르게 달리면서 마모는 최소로 한 연비 좋은 타이어입니다.

넓은 접지면적으로 코너링시 타이어 변형을 최소화 하여 코너링 성능을 강화해 북악스카이웨이의 잦은 코너를 여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4개의 직선형 그루브 채용으로 수막현상을 방 지하고 배수성능을 강화해 비 오는 날에도 안심하고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팁. 카페 산모퉁이로 가는 코스는 경사도가 높고 코너링이 잦은 반면에, 팔각정으로 가는 코스는 완만하고 주차장도 잘 구비되어 있어 방금 초보딱지를 뗀 드라이버에게 더 안전하리라 생각됩니다.

낮부터 밤까지 한결 같이 볼거리를 제공하는 북악스카이웨이. 한가한 도로를 달리며 느끼는 풍경의 정취는, 토요일 오전의 게으름까지 달아나게 했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이 곳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함께 즐기고 싶습니다.

다른 기사 보기

  • 다른 기사 보기

넥센의 오늘

넥센의 오늘
유럽시장에서도 디자인, 성능 모두 인정받음 넥센타이어!

넥센의 오늘

넥센의 오늘
2013년 타이어시장, 넥센타이어가 꽉 잡는다~!

넥센의 오늘

넥센의 오늘
타이어의 품격을 말한다, 넥센타이어의 런칭행사!

넥센의 오늘

넥센의 오늘
기아자동차 해외 기자단 시승회에서 만난 넥센타이어

넥센의 오늘

넥센의 오늘
'Human History with Nexen'_중국영업 총괄, 박강철

안전한 오늘

안전한 오늘
타이어와 연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절약할 수 있을까

안전한 오늘

안전한 오늘
스트레스! 적당하게 즐기면 더 좋다, 건강한 음악 힐링으로 즐겨보자

즐거운 오늘

즐거운 오늘
서울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정취, 북악스카이웨이 드라이브코스

즐거운 오늘

즐거운 오늘
야구에 대한 열정, 야구를 위한 집념!넥센히어로즈의 모든 것!

즐거운 오늘

즐거운 오늘
넥센타이어가 직접 뽑은 따끈따끈한 유투브 인기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