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Trend 02
아슬아슬 빙판길,
베스트 드라이빙 노하우

온 세상을 하얗게 뒤덮는 눈. 보기엔 예쁘지만, 운전을 하기에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불편함을 넘어 위험까지 감수해야 하는 빙판길 운전, 여러분은 자신 있으세요?

우선, 여러분의 빙판길 운전 실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 O, X 퀴즈를 풀어보세요.

정답은 모두 ‘X’입니다.
모든 문제를 다 맞히셨다면 빙판길 베스트 드라이버로 인정!
만약 틀린 문제가 있다면, 아래 설명을 통해 빙판길 안전 운전법을 알아 두세요.



1. 길이 미끄러울 때 수동변속 차량은 2단, 자동변속 차량은 저단으로 출발해야 합니다.

1단, D 모드로 출발할 경우 바퀴에 갑자기 큰 힘이 걸려 타이어가 헛돌 수 있습니다. 얼어있는 도로에서는 저단으로 부드럽게 출발해 타이어의 마찰력을 잘 활용하세요.


2. 빙판길에서 속도를 줄일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속도를 줄일 때는 기어를 저단으로 바꾸며 서서히 속력을 줄이고, 타이어가 헛돌고 있다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 안전하게 정차해야 합니다.


3. 미끄러운 길에서는 절대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삼가야 합니다.

제동력과 조향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빙판길에서 급제동, 급가속, 급커브 등은 사고로 직결되는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차선을 바꿀 때는 평소보다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고, 정차할 때도 미리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가며 뒤차에 신호를 보내 주세요.


4. 눈길을 달릴 때는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주위 차량에 자신의 위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리는 방어운전의 한 방법입니다. 눈이 내릴 때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데다 시야가 잘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 주세요.


5. 운전 중 앞차와의 안전거리 유지는 필수입니다.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돌발 상황도 잦고, 제동 거리도 길기 때문에 평소보다 두세 배 더 여유 있게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길에 눈이 덮여 있다면 앞차의 타이어 자국을 따라 운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눈을 밟고 달리면 트레드가 메워져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눈이 덮여있는 아래에 구덩이, 블랙 아이스 등 더 큰 위험이 숨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7. 코너에 진입하기 전, 미리 속력을 줄이고 천천히 통과해야 합니다.

얼어있는 길에서 코너를 도는 순간, 브레이크를 밟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미끄러질 확률이 높으므로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천천히 통과하세요.


8. 자동차가 미끄러져 돌고 있다면, 모든 페달에서 발을 떼고 자동차 뒷부분이 도는 방향으로 스티어링 휠을 돌려 회전을 멈추어야 합니다.

웬만한 베테랑 운전자도 당황할 수 있는 상황인데요. 가속페달 및 브레이크에서 즉시 발을 떼고 무리하게 방향을 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9. 겨울철이 되면 스노우체인을 항상 구비하세요.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갑자기 폭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스노우체인 외에도 배터리 점프 케이블, 삼각대 등 겨울철 필수 비상용품들은 미리 챙겨 난감한 상황에 대비하세요.


10. 겨울에는 노면 특성에 최적화된 윈터타이어가 적합합니다

윈터타이어는 혹한에도 접지력을 잃지 않도록 쉽게 경화되지 않는 고무를 사용하며, 불규칙한 겨울철 노면에 대처하기 위해 제동력, 배수성, 견인력 등을 향상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 적합한 윈터타이어로 안전을 챙기세요.



운전자들의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빙판길 운전! 넥센타이어가 알려드린 ‘빙판길 베스트 드라이빙 노하우’를 잘 기억하셔서 안전하게 운전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뛰어난 제동성능과 주행 안정성을 가진 넥센타이어의 윈터타이어로 겨울에도 즐거운 드라이빙을 누리세요!